본문 바로가기
건축 여행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by eul22 2013. 7. 14.
반응형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건축물일 것이다. 우리나라 검색엔진을 돌려도 사진 몇장 검색되네요.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1980년대 프랑스의 중요한 포스트 모던 건축물들을 실현한 건축가로 많이 알려져있는 크리스티앙 포잠박.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에서 적극적으로 사용된 복고적 형태의 기호들과 대칭적 파샤드의 요소들은 당시에 만연한 국제주의 양식의 전통에서는 금지되었던 것이다.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은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이 한때 역사적 건축물에서부터 자신의 형태언어를 찾으려 했으며 현대 건축의 본질적 요소라 할 수 있는 공간적 형태가 아닌 장식적 형태를 첨가하면서 또다른 돌파구를 찾으려 했었던 시절이 그에게 있었음을 의미한다.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에서의 더 가치 있는 면이 하나 있다면,

우선적으로 눈에 띄는 장식의 존재보다는 이 건물에서의 처음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건축 볼륨의 분할 작업에 관한 시도이다. 음악원 볼륨과 부속 집합주거 볼륨 사이에서 발생되는 관계, 즉 두 볼륨을 분리 배치하면서 생겨난 복합적 형태와 작은 옥외 공간은 전통유럽도시의 소광장에서 느껴지는 분위기처럼 인간적인 여흥을 유발하는 복고적 공간이다.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은 그의 건축과 도시 건설의 적업에서 역사와 단절된 전위적 실험을 감행하기보다는 이미 존재하는 사상을 수정하고 그것을 풍성하게 재활용하려는 복고적 태도를 오랫동안 지녀오고 있다.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christian de porztzamparc) - 에릭 사티 음악원(conservatoire eric satie)

반응형

댓글